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검색열기

김천여자고등학교

학교소개

학교상징

메인페이지 학교소개 학교상징


학교상징

 

교기 및 교훈

성실은 참되고 진실하여 거짓이 없는 것이요,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교화 : 목련

3, 4월에 크고 희며, 향기 그윽한 꽃이 잎사귀보다 먼저 핀다. 맵싸한 추위를 이기고 일찍이 봄을 여는 갸륵한 의지, 부끄러운 듯 미소 머금은 자태로 교정(校庭)에 희망을 펼친다. 청순(淸純), 고아(高雅)한 여성적 품성을 닦아가는 본교생의 생활자태를 상징하고 있음.

 

교목 : 히말라야시다

운송(雲松)이라고도 함. 세계의 지붕인 히말라야 원산의 줄기가 곧고 굵으며 높이 자라는 상록수임. 사철 푸르러 김천여고인의 변함없는 절개와 지조 그리고 높은 이상을 펼쳐 나아감을 대변하여 주고 있음.

 

교조 : 비둘기

평화, 자유, 사랑의 심상을 지닌 새로서 유순한 성격과 깨끗한 맵시로 인하여 그 이름을 본교의 간행물, 교기(校旗), 동창회, 단체 등에 즐겨 쓰고 있다. 사람과의 친화성이 빼어나 항상 사람을 가까이하는 이 새는 예로부터 이곳 모암동 100번지의 하늘을 뒤덮고 있었다고 함.

 

교표

김천여고의 ‘여고’글자를 도형화함. 또한 영어 ‘Kimcheon'과 ’Highschool'에서의 'K'와 ‘h'의 형상을 겸하고 있어, 한국에서 세계로 뻗어 나아가는 ’김천여고‘의 기상을 담고 있음. 원래의 바탕 색깔은 청색인데 그 의미는 진리 탐구의 심오함, 글씨의 흰색은 여성의 순결을 상징한다. 현재는 바탕색을 학년별로 다르게(3학년 파랑, 2학년 노랑, 1학년 빨강)하여 구별하고 있으며 매년 순환되고 있음.

 

교가